2009/02/14 - [indirect] - [iPhone] 첫번째 예제 구현 : 계산기 

위 글에서 말한 것처럼

OpenGL ES 환경을 어떻게 만드는 것이 가장 손쉬운가?

라는 조사를 하고 있다.

일단 iPhone 개발 환경에서 OpenGL ES 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만들어주는 코드에서는

EAGLView 라는 코드로 화면에 뿌려주는 부분을 미리 만들어두었고

Apple에서 구할 수 있는 몇가지 샘플에서도

동일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XCode 에서 OpenGL 프레임워크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트는 

사전 프로젝트 생성만이 아닌

기본 프로젝트에 프레임워크를 추가하는 scratch 방식을 알려주는데

NSOpenGLView 이라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NS 쪽이라 iPhone에서 사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NSOpenGLView 이라는 클래스가 엄연히 존재해도 애플 샘플코드에서는

EAGLView 처럼 따로 만들어서 사용한다는 것을 볼 때

비슷한 기능을 하는 클래스가 존재할 것 같다.


Google을 통해 시작점을 찾았다.

iPhone Application Programming Guide 에서 Drawing with OpenGL ES 에 관한 가이드를 보면

UIView 클래스의 layerClass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해서

CALayer(Core Animation Layer) 대신에 CAEAGLLayer(Core Animation Embedded A? Gaphic Library Layer[각주:1].) 을 반환하는데 CAEAGLLayer 라는 것은 Core Animation과 OpenGL ES 와 접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The returned CAEAGLLayer object is a wrapper for a Core Animation surface that is fully compatible with OpenGL ES function calls.



계속 이어집니다.

  1. 추측으로 이름을 해석해본 것일뿐이다. A 에 대한 축약은 무엇일까? [본문으로]
Posted by 헉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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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9.02.23 13: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OpenGL을 공부하시는군요.
    저도 두어달 전에 조금 파다가 일 때문에 잠시 손 놓고 있는 상태네요. :)
    재미있긴 한데 당장 딱히 써먹을데가 없어서 마음 아프더군요.
    • 2009.02.25 23:2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iphone도 이제 시작하고
      opengl도 이제 시작한 상태이에요
      ^_^

      이것저것 핑계대며
      osx에 가까워지려구요..
  2. 2009.02.26 01:0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http://www.bit-101.com/blog/?p=1861

    현재 만드려는 어플리케이션과 거의 유사한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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